티스토리 뷰

각 가정마다 사용하는 난방방식이 다르고 선호하는 방식도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집의 구조와 단열등의 여러가지 요인으로 효율이 달라지지만 각 방식마다 장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근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지역난방 사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물내에 보일러와 같은 시설이 있지 않고 열로 이용이 되는 온수수송관으로 연결 된 열병합발전소로부터 전달받는 방식으로 가정 또는 건물에 보일러 시설을 하지 않아 공간 활용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지역난방 사용법의 최대 단점으로는 경우에 따라 원하는 난방시기에 이용을 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따뜻한 정도로 유지가 되므로 뜨끈함을 원하는 경우에는 만족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별도의 보일러 시설이 없기 때문에 더 많은 공간을 확보 할 수 있는 점 외에도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보일러 가동을 위한 연료 저장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화재나 폭발 같은 안전 사고의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작동방법은 일반 보일러와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온도조절은 온도조절기에서 가능합니다. 열차단기능이 없기 때문에 완전 차단을 위해서는 벨브를 별도 잠궈야 합니다.



세대마다 주 차단벨브에서 열공급을 완전 차단하거나 벨브 조절로 열공급에 대하여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한 난방온수 분배기를 이용하여 사용을 원하는 곳에서만 이용이 가능하거나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용 중에 공기 제거가 필요할 때는 공기빼기 벨브를 이용하여 물이 나올 때까지 열었다가 닫아주면 됩니다. 배관내 공기가 많아질수록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효율이 낮아집니다. 사용한 열량등을 확인을 원하는 경우에는 난방계량기의 위치를 확인을 하고 확인을 하면 됩니다.



전국적으로 지역난방을 이용하는 지역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를 포함한 사업자들이 각 지역에 공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일부 지역에서만 이용이 되고 있고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방식이지만 개인이 아닌 전체 사회를 보았을 때 효율과 안전에 있어서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역난방 사용법은 온도조절기에서 열공급 차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주벨브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만 정확히 알아두면 이용에 어려움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