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분들이 토익시험을 준비하고 높은 점수를 받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변별력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채용을 할 때 일정 이상의 토익스피킹 등급을 요구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익스피킹 등급에 대한 평가기준부터 시험 관련 정보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안내를 위해서 YBM넷의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일반 토익시험과 다르게 스피킹 시험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본인의 음성으로 녹음하여 시험을 보게 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시험이 끝난 후에 피드백이 됩니다.





스피킹시험은 점수에 따라 1에서 8레벨로 구분이 됩니다. 먼저 시험에 출제 되는 영역에 대해서 살펴보고 각 항목의 평가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은 11개의 질문으로 구성 되어 있고 문장 읽기부터 의견 제시하기까지 각 질문에 대한 문제유형이 있습니다. 답변과 답변을 준비하는 시간이 각 질문에 따라 정해져 있습니다.



질문에 따라 주요 평가가 되는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질문이 진행 될수록 앞의 질문에 평가 항목을 모두 포함하여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방법입니다.



시험동안 응시자의 답변을 ets 인증센터를 통하여 채점이 이루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성적인 산출 되어 최종 점수가 발표가 됩니다.



점수 구간에 따라 레벨이 레벨1부터 레벨8까지 구분이 됩니다. 1레벨의 경우에는 중요한 질문에 답변을 못한 경우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수준이고 2레벨은 이해가 어려운 수준등으로 레벨이 올라갈수록 발음이나 문법, 구조등 정확하게 구사하는 것으로 평가가 됩니다. 



참고로 토익스피킹 등급에 따라 토익시험과의 상관관계를 보면 본인의 토익점수를 기준으로 스피킹 레벨 수준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토익 시험 수준 보다 스피킹 수준이 낮은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시험을 보았다면 점수 상관관계가 비슷한 수준이 아니라면 낮은 점수의 시험에 좀 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