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시에서 이용 할 수 있는 대여자전거 따릉이 이용방법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용대상부터 대여와 반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따릉이 이용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유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만 15세 이상이라면 이용이 가능하지만 만 19세 미만의 경우에는 부모님의 동의를 통하여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니더라도 비회원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을 위해서는  카드등록이 필요합니다. 또는 스마트폰앱을 사용하여 이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회원은 만 15세 이상부터 가능하며 이용권을 먼저 구입을 해야 합니다. 이용권은 정기권과 일일권이 있으며 비회원의 일일권 구매에 있어서 모바일 티머니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비회원 이용의 경우에는 일일권을 먼저 구매를 하고 앱을 통하여 인증에 사용한 핸드폰 번호가 ID로 부여가 되고 이용에 필요한 암호는 문자로 전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편리한 사용을 위하여 로그인하여 가지고 있는 카드 중에 대여카드를 등록을 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환승카드 등록도 가능합니다.

 

 

후불교통카드의 경우에는 서울자전거 앱을 이용하여 신청과 동시에 카드등록을 체크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여과정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대여방법은 등록한 카드로 이용을 하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자전거 대요소에서 사용하려는 자전거의 단말기의 홈버트를 누르고 등록카드를 접촉합니다. 설정한 비밀번호를 누르면 잠금이 해제가 되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방법에는 거치대 선택과 QR코드를 스캔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여과정은 동일하며 앱에서 먼저 거치대를 선택을 하고 단말기의 홈버튼 누른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QR코드는 거치대에서 스캔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반납방법은 대여소에 방문하여 거치대가 비어 있는 곳에 자전거를 갖다 놓고 자전거 오른쪽에 잠금장치를 연결하여 잠금을 합니다. 반납완료라는 음성메시지 안내가 나오고 문자메시지로도 완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거치대가 비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거치 되어 있는 단말기의 왼쪽에 있는 보조잠금장치를 이용하여 이미 거치 된 자전거와 연결하여 반납을 할 수 있습니다.

 

 

요금은 1시간 1,000원으로 정기권을 구입하면 더욱 경제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릉이 이용방법은 앱을 이용하면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의 할 점은 대여 이후에 4시간동안 반납이 확인 되지 않으면 도난으로 처리 되기 때문에 반납상황이 안 되는 경우에는 고객센터에 이를 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 후 30분 이내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환승 마일리지가 적립 되어 이후 정기권을 구매 할 때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