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인적으로 동사무소를 가장 많이 방문하는 이유 중 하나가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을 발급받기 위해서입니다. 신청과 처리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지만 방문에 대한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두면 이러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동사무소를 방문이 가능하더라도 문을 닫는 시간외에는 무인발급기 이용이 가능하지만 모든 동사무소가 해당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등본 인터넷발급을 알아두고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많이 찾는 민원은 다른 사람들도 많이 찾는 민원 일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 발급을 위하여 이용하는 민원24에서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민원입니다.
개인정보가 들어가기 때문에 로그인과 본인 확인이 필요하며 본인 확인은 공인인증서가 활용이 됩니다. 발급하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표등본 메뉴를 선택하고 로그인 후에는 다음과 같은 안내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연결에 관한 안내로 민원발급가능이 확인이 되어야 정상적으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등본은 국문외에도 선택하여 영문으로도 발급이 가능하며 교부대상자를 확인하고 신청내용에서 과거 주소 변동 사항, 세대관련,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포함 여부등 필요한 정보만 직접 선택하여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으로 수령방법에서 본인 온라인 발급 또는 제3자 제출이 가능하며 시간이 여유가 있고 프린터 출력이 어려운 경우에는 우편으로도 수령 할 수 있으므로 알아두면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모든 신청서 내용 작성이 완료되고 신청을 하면 본인 확인이 필요하므로 공인인증서 인증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처리시간은 수십초내 처리가 되고 처리 후에는 처리결과에서 처리완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문서출력을 선택하여 인쇄를 하면 등본 인터넷발급 과정이 모두 완료가 됩니다. 발급 환경만 갖추고 있다면 동사무소를 방문하고 수고를 덜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